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01 08:17
관리 메뉴

켄난 & 이콘

세계에서 가장 큰 총 아이리쉬 탐 (Irish Tom) 본문

켄난&이콘

세계에서 가장 큰 총 아이리쉬 탐 (Irish Tom)

게으른토끼 2016. 12. 23. 15:06

세계에서 가장 큰 엽총 "펀트건 (PUNT GUN)"


펀트건(punt gun)은 19세기-20세기에 많은 수의 물새들을 사냥하기 위해 사용했던 

세계에서 가장 큰 엽총(shotgun)입니다.

한발에 한 두마리 잡이에 지쳤거나 새잡이로 생계를 유지하기위해 개발 제작된 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총의 특징은 한발로 무려 50~100마리의 새를 잡을 수 있는 초강력 산탄총입니다.


그러나 보다시피 이 총은 45kg이상의 무게에 보통 3m가 넘었습니다. 그리고 반동이 너무심해 사냥꾼의 손에서는 발사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보통 "펀트 (punts)"라고 알려진 작고 평평한 배 바닥에 장착되었습니다. 

그래서 "펀트건 (punt gun)"이라고 불리게 된 것입니다.





사냥꾼은  목표물에서 3km 정도 떨어진 위치로 이동하여 총을 발사 했다고 합니다.

1800 년대에, 펀트 총은 대규모로 제조되지 않았고, 각각 구매자의 사양에 맞게 만든 맞춤식 제품 이었습니다. 

세계 최대의 펀트총은  "아이리쉬 탐 (Irish Tom)"으로 원샷으로 100마리가 넘는 새들을 잡았다고 합니다.

 


아이리쉬 탐 (Irish Tom)의 제원은  길이가 4.2m (14ft) 이상이며 전체 총 무게는 300g 파운드(136kg)라고 합니다.


산탄 총보다 대포에 가깝기 때문에, 약 10온스의 화약으로  총 3발 만을 를 발사 할 수 있었고 아일랜드 톰의 크기 때문에 특별히 강화 된 펀트 배를 7m가 넘는 펀트배를 제작했다고 합니다.

이 총이  얼마나 효과적 이었는가를 보여주는 한 예로, 펀트 총을 든 그와 다른 3 명의 사냥꾼이 대량의 오리사냥에서 하룻밤에 밤에 419 마리의 오리를 사냥했다고 했습니다.

사실 사냥을 나가서 총 한발 쏘고 나머지 시간은 떨어진 새를 줍는 일이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사냥의 효율적인 사용 방법은  8~10명씩 모여 총을 동시에 발사하여 물새사냥 수를 극대화 했습니다

이렇게 큰 총으로 물새를 사냥한 이유는  


당시에는 야생물새가 어마어마하게 많았고 또한 시장에 물새고기를 공급하고, 1800년대 중반의 여성 패션은 음식 

시장뿐 아니라 모자를 장식하기 위한 깃털에 대해 수요가 엄청 늘었기 때문에 많은 새를 잡기위해 이 총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당시 한마리당 3.50달러를 벌 수있었고 하룻밤 사이에 1000마리 이상을 가져온 사냥꾼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영국에서 시작되어 미국 개척시대를 타고 미국까지 온 이 총은 영국과 미국의 야생 물새류의 멸종까지 염려하게 되었습니다. 1860 년대에 이르자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이사냥 관행을 금지했습니다. 1900 년 레이시 법 (Lacey Act of 1900)은 주 경계를 넘나 드는 야생사냥과 운송을 금지했으며, 시장 수렵의 관행은 1918 년 일련의 연방법에 의해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여전히 합법이라 합니다.







Comments